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돼지고기 저지방 부위는 볶음·구이로 ‘으뜸’

기사승인 2020.01.16  10:37:13

공유

공유하기

닫기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default_news_ad1

- 상큼·달달 ‘사과소스로 구운 소테’ 등 이색메뉴 4가지

돼지고기는 우리 몸을 구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요한 양질의 영양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특히 저지방 부위에는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 무기질이 풍부하다.

입맛도 돋우고 영양도 챙길 수 있는 이색 돼지고기 저지방 요리를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 소개했다.

상큼하고 달달한 ‘사과소스로 구운 돼지고기 소테’

   
 
테란, 얇은 소테팬이나 프라이팬에 소량의 버터 혹은 샐러드유를 넣고 채소나 잘게 썬 고기류 등을 200℃ 정도의 고온에서 살짝 볶는 방법.

약한 불에 팬을 올리고 설탕을 녹이다가, 갈색을 띠면 버터와 고리모양으로 손질한 사과를 넣고 잘 익을 때까지 구워 낸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소금과 후추로 밑간을 한 돼지고기에 와인을 넣어 알코올이 날아갈 때까지 구운 후 사과주스를 넣어 끓이고, 다시 간장을 넣고 갈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접시에 고기와 사과를 담고, 프라이팬에 남은 소스가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 고기에 끼얹는다.

담백하게 즐기는 ‘두부돼지고기볶음’

두부는 탄력이 생기도록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먹기 좋게 잘라 접시에 담는다.
곱게 다진 돼지고기에 밑간을 한 후 기름을 두른 프라이팬에 볶다가 육수를 붓고 끓인다.
육수가 끓어오르면 양념장 재료를 넣고 다시 한번 끓인 후, 녹말 물을 넣어 걸쭉하게 섞어준 다음 준비한 두부 위에 얹어 낸다.

기력 회복을 위한 ‘돼지고기 생강구이’

중간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돼지고기 뒷다리살을 도톰하게 썰어 노릇하게 굽는다.
고기를 굽던 프라이팬의 기름을 닦아낸 후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에서 야채를 볶은 후 접시에 담는다.
프라이팬을 다시 달궈서 생강구이 소스 재료를 넣어 섞고, 중간 불에서 처음 구운 고기를 넣어 조린다. 조려진 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뒤 볶아 두었던 야채를 접시에 깔고 그 위에 고기를 얹어 낸다.

‘돼지고기 꼬치구이’ 아이들 간식으로 딱 좋아

   
 
지고기 뒷다리살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소금과 후추를 넣은 화이트와인에 재워둔다. 재워둔 고기를 파프리카와 방울토마토, 미리 구워둔 통마늘, 표고버섯과 함께 꼬치에 끼워 준다.

기름을 둘러 가열한 팬에 소금과 후추를 살짝 뿌린 꼬치를 구운 후 삼색 드레싱과 함께 접시에 올려 낸다.

농촌진흥청 김진형 축산물이용과장은 “돼지고기의 저지방 부위는 삼겹살보다 지방 함량이 적어 열량도 2/3 수준이며, 조리방법에 따라 이색적인 돼지고기 요리를 즐길 수 있다”며, “요즘 방역과 가격 불안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돈 농가를 위해 돼지고기를 많이 소비해 주길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 사과소스로 구운 돼지고기 소테 만드는 법
[재료] 돼지고기(뒷다리부위) 300g, 사과 2개, 설탕 60g, 버터 1큰술, 와인 2큰술, 사과주스 2/3컵, 식용유 2큰술, 간장 2큰술, 브로콜리 50g, 소금‧후추 약간씩

[만드는 법]
1. 돼지고기는 칼집을 낸 후 소금과 후추를 뿌려 밑간을 한다.
2. 브로컬리를 먹기 좋게 잘라 소금물에 살짝 데친 후 기름을 두르고 살짝 볶는다.
3. 사과는 깨끗이 씻어 1cm 두께로 썬 후 가운데 씨 부분을 도려낸다.
4. 약한 불에 프라이팬을 올리고 설탕을 녹이다가 갈색이 나면 버터와 준비한 사과를 넣고 잘 익을 때까지 구워낸다.
5. ④의 프라이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①의 손질한 고기를 굽는다.
6. ⑤에 와인을 넣고 알코올이 날아가면 사과주스를 넣고 3분정도 끓인 후, 간장 2큰술을 넣고 갈색이 될 때까지 굽는다.
7. 접시에 고기와 사과를 담고, 프라이팬에 남은 소스가 걸쭉해질 때까지 끓여서 고기에 끼얹는다.
※ 소테(Saute) : 건식열 조리방법 중에서도 전도열에 의한 대표적인 조리방법으로 얇은 소테팬이나 프라이팬에 소량의 버터 혹은 샐러드유를 넣고 채소나 잘게 썬 고기류 등을 200℃ 정도의 고온에서 살짝 볶는 방법

조용석 ggalba@hanmail.net

<저작권자 © 급식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ad35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