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새 조직개편 사회문제로 비화 양상

2,400여명의 영양교사ㆍ학교 영양사들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경기도교육청이 ‘산업안전보건팀’을 학교급식 업무를 맡는 학생건강과에 배치하는 조직 개편안을 강행하자, 시민단체도 반대하고 나섰다.

경기도영양교사회와 경기학교영양사회 등 4개 단체들이 극력 반대ㆍ저지하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의 조직개편 문제는, 학교 안을 떠나 사회문제로 번지는 양상이다.

친환경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현)는 1일 성명을 내고 “현장중심 행정 외면하고 밀실에서 급조된 경기도교육청의 산업안전팀을 학생건강과에서 안전관련 총괄부서로 배치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산업안전보건이라는 중대한 업무를 급식을 담당하는 학생건강과에 배치해 영양 선생님의 업무로 국한시키려는 것은, 경기도교육청의 교육급식에 대한 관점과 철학이 빈천하고 이를 무시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운동본부는 “학교의 산업안전보건과 관련한 사항을 전문부서인 학교안전기획과 등 행정국이 아닌 체육건강 및 교육급식이 주 업무인 학생건강과로 배정한 것은 안전관리의 체계화와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한 도교육청의 행정기구 개정취지에 맞지 않는 일로 반드시 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교육청 외관.
단체는 이어 “이번 경기도교육청 행정기구 설치조례를 의결한 경기도의회는 학교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수렴하고 도교육청의 졸속 시행(안)에 관해 반드시 점검해야 할 권한과 의무가 있다”면서 2월 임시회 전에 관계자들과의 긴급 간담회 또는 토론회 개최를 요구했다.

특히 운동본부는 “교육급식 전반의 발전과 현안에 대해 경기도교육청의 의지로 복안을 경청하고자 한다”며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면담도 요청했다.

이에 앞서 경기도영양교사회와 경기학교영양사회 등 4개 단체들은 “학교 급식현장 실태와 급식 관계자들의 의견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산업안전보건업무를 영양(교)사들에게 떠넘기려는 경기도교육청의 조직개편에 맞서 지난 1월 한달 동안 줄곧 개선을 촉구해왔다.

이에 대해 경기도교육청은 자체 심의위원회를 열고 문제의 조직개편안이 포함돼 있는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경기교육청은 오는 3월 1일부터 현 교육급식과와 체육건강교육과를 학생건강과로 통합 운영하면서 부서 내에 산업안전관리담당팀이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영양교사회 등 단체들은 재차 “산업안전보건팀을 원래 배정하고자 했던 행정국 학교안전기획과에 재배정하도록 강력 촉구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산업안전보건팀에 8명의 인력을 배치하려는 것은 곧 산업안전보건 관련 업무가 급식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학교 내 모든 근로자들에게 적용, 실시하려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하고, “이제라도 토론회나 간담회 등을 통해 과연 산업안전보건업무가 어느 부서로 배치되어야 맞는 것인지 분명하게 따져야 할 것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