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워먹는 치즈로 만드는 꼬치산적, 고기잡채 별미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할루미 치즈’(Halloumi Cheese)를 활용해 집에서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연휴 음식을 소개했다.

할루미 치즈는 별도의 숙성 과정 없이 만든 뒤 바로 먹는 신선 치즈의 한 종류로, 지중해의 키프로스에서 유래됐다고 알려져 있다. 칼슘이 100g 기준 약 600mg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발육과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구워서 먹으면 더 맛있는 할루미 치즈

할루미 치즈 꼬치 산적.
일반적으로 치즈를 만들 때 우유에 유산균을 첨가해 발효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유산균의 작용으로 치즈의 피에이치(pH)가 5.2 정도로 낮아지게 되면 열에 녹고 늘어나는 특징을 갖게 된다.

할루미 치즈는 제조할 때 유산균을 넣지 않고, 우유를 응고시키는 효소(렌넷)만 첨가해 만들기 때문에 열을 가해도 녹지 않는다.

열에 녹지 않기 때문에 굽거나 튀기는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그냥 먹어도 특유의 식감과 고소한 맛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대부분 150∼200g 단위의 흰색 블록 모양으로 판매되고 있다.

◇ 할루미 치즈 꼬치 산적
집에서 추석을 보내는 홈추족(home+추석. 코로나19로 고향에 가지 못하고 집에서 추석을 보내는 사람들을 이르는 신조어)에게 추천하는 할루미 치즈 명절음식

할루미 치즈, 쪽파, 맛살, 햄, 단무지를 비슷한 길이로 썰어 꼬치에 꽂아 밀가루와 달걀물에 묻힌 뒤 노릇하게 구워낸다.

할루미 치즈 고기 잡채.
◇ 할루미 치즈 고기 잡채

식용유를 두른 팬에 밑간한 소고기를 볶다가 미리 썰어둔 할루미 치즈를 당면 대신 넣고 각종 채소와 양념을 넣으면 씹는 맛이 살아있는 이색 잡채를 만들 수 있다.

조리할 때 치즈를 너무 얇게 썰지 않아야 특유의 식감과 맛을 제대로 살릴 수 있다. 개봉 후에는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으며 남은 치즈는 조금씩 나눈 뒤 밀봉해 냉동보관 하는 것을 권한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김진형 축산물이용과장은 “고소한 맛과 독특한 식감의 할루미 치즈는 다양한 요리로 즐길 수 있는 영양 간식”이라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고향 방문이 어려운 요즘, 할루미 치즈를 활용한 이색 명절 음식으로 마음만은 풍요로운 추석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