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업체들 ‘국민청원’에 심각한 경영난 숨통 제안

코로나19로 인한 잇단 개학연기로 심각한 경영 타격을 받고 있는 학교급식업체들이 국민에게 도움을 호소하고 나섰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지난 30일 '학교급식업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 달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은 4월1일 오전 9시 현재 기준 이틀 만에 1만 2,888명이 동의를 표시했다.

청원자는 "개학연기를 미리 한달이나 두달 정해놓았다면 적어도 경비를 일정 부분 절약할 수 있었을 것인데 계속 준비만 하다가 시간을 흘려보내게 됐다"면서 “결국은 소득 없이 비용만 계속 늘어나는 실정”이라고 어려움을 밝혔다.

그는 이어 “정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기업들에 지원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만 소상공인 보증대출이나 시중은행 코로나19 대출의 문턱은 높고 까다로운 게 현실”이라면서 “학교급식업체들에게는 대출보다 이미 낙찰받은 학교에서 ‘선지급 후납품’방식을 고려해 달라”고 제안했다.

다음은 국민청원 내용.

저는 초ㆍ중ㆍ고 학교급식 업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학교의 개학은 벌써 3차례나 연기되었고 4월 6일 개학조차 불투명한 가운데 더 이상 기다림만으로는 어려움을 해소할 수 없기에 청원을 올립니다.

학교급식업체는 매년 방학이라는 보릿고개를 버티면서 유지해옵니다만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겨울방학과 맞물려 급식업체가 힘들게 버텨오던 보릿고개 2배 이상의 경영난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특성상 급식업체는 학교가 멈추면 매출 자체가 제로이기 때문에 1월부터 현재까지 소득없이 지출만 되는 상황입니다.

급식업체는 개학이 정해지면 급식물품 준비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러다보니 직원을 내보내고 휴업을 하기도 어렵습니다. 만약 개학연기를 미리 한달이나 두달 정해놓았다면 적어도 경비를 일정부분 절약할 수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1주 연기, 2주 연기, 다시 2주 연기 이런 식으로 개학 일정이 연기되다보니 급식업체 같은 경우는 계속 준비만 하다가 시간을 흘려보내게 됩니다. 결국은 소득 없이 비용만 계속 늘어나는 실정입니다.

정부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 기업들에 지원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만 결국은 빚을 내서 버티라는 게 대책입니다. 그렇다고 대출이 쉽지도 않습니다. 소상공인 보증대출이나 시중은행 코로나19 대출의 문턱은 높고 까다로운 게 현실입니다.

기존 대출이 있는 업체나 신용이 낮은 업체는 대출 자체가 어렵다는 게 관계자들의 말입니다.
대출보다 낙찰 받은 학교의 ‘선지급 후납품’도 고려해보시기를 권합니다.

학교는 3월 급식비 예산이 쌓여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대출이나 선지급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고 봅니다. 어떤 분들은 선지급 시 업체가 납품을 제대로 하겠냐는 생각도 드실 테지만 어차피 급식을 주업으로 하는 사람들이고 그들 중에는 학부모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는 믿고 지원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언론에서는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관광산업과 소상공인에 한해서만 어렵다고 얘기를 합니다. 하지만 정작 중소, 중견기업, 대기업과 영세소상공인 사이에 끼어있는 일반 소상공인의 어려움은 알지 못합니다.

부디 저희 같은 사람들도 코로나19사태로 피해입고 있는 국민으로서 간절히 도움을 요청 드립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