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갤럽 조사…성인과 달리 불고기>김치찌개 순 선호

10대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음식은 성인들과 달리 불고기로 조사됐다.

한국갤럽이 2019년 5월 9일부터 31일까지 전국(제주 제외) 만 13세 이상 남녀 1,700명에게 가장 좋아하는 한국음식을 물은 결과(자유응답) 1위는 '김치찌개'(21%), 2위는 '된장찌개'(15%)였다.

13~18세 113명(남자 59명, 여자 54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는 남녀 모두 불고기를 가장 좋아하는 한국음식으로 꼽았다.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음식은 불고기로 조사됐다.
남자의 경우 불고기에 이어 비빔밥, 김치, 삼겹살을 다음 순위 선호음식이라 답했으며, 여자는 불고기, 김치찌개, 김치 등의 순으로 좋아한다고 밝혔다.

한국갤럽은 “김치찌개의 주재료가 김치임을 고려하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한국음식은 역시 김치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우리네 상차림에서 김치찌개와 김치는 동시에 오를 정도로 엄연히 다른 음식이어서 별도 구분했다”고 설명했다.

또 한국인이 좋아하는 중국음식 1위는 '짜장면'이었다.
남성은 짜장면>짬뽕>탕수육, 여성은 짜장면>탕수육>짬뽕 순으로 선호했다.

13~18세 10대 청소년(113명 대상 조사)들도 마찬가지로 짜장면을 가장 좋아하는 중국음식으로 꼽았다. 남자와 여자 똑같이 짜장면>탕수육>짬뽕 순으로 좋아한다고 응답했다.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과일주스는 오렌지주스(20%)였다. 디이어 근소한 차이로 딸기주스(17%) 사과주스(14%)가 차지했다.

13~18세 청소년의 경우 오렌지주스보다 딸기주스를 더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자는 딸기>오렌지>포도>사과>망고 등 순으로 선호했으며, 여자는 딸기>오렌지>망고>사과 등 순으로 좋아한다고 응답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