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큰 타격 받을 기업 입장도 헤아려주길”

최근 시민ㆍ소비자단체들이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 참여 중단을 선언한데 대해 식품업계는 입장문을 내고 “협의회를 재개해 지속적으로 논의하자”고 밝혔다.

식품업계는 “GMO 완전표시제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니라 과학적 검증방법과 수입식품과의 역차별 해소 등 현실적인 대안을 가지고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업계는 “GMO 완전표시제는 수입식품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불가능하고, 국내 식품의 역차별과 생산비용 증가, 소비양극화, 이로 인한 고용 감소, Non-GMO 원료의 지속 조달의 어려움 및 소비자 물가상승 등 많은 문제점들을 내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식품산업계는 “이러한 여러 문제점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나 대책 없이 완전표시제를 전제로 시행시기 등을 정하자는 주장에 대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시민ㆍ소비자단체에 대해 일방적으로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상대의 목소리에도 귀 기울여주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요청했다.

식품업계는 “끝까지 책임 있는 자세로 기다리겠다”며, “식품안전을 기본으로 국민의 알 권리와 건강을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보다 건전하고 생산적인 논의들이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에서 지속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식품업계에서는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에 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 한국대두가공협회, 한국장류협동조합, 한국전분당협회,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한국식품산업협회 등 6개 식품관련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